전원케이블과 오디오 앰프의 전기극성 방향을 읽어내는 "Easy Polarity Checker" 기능및 사용법…
페이지 정보

본문
전원 케이블과 오디오 앰프의 전기극성 방향을 읽어내는
"Easy Polarity Checker" 기능 및 사용법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.
[전기극성 즉 "Polarity" 를 맞추어 들으면 음악 감상에 왜 유리한 지에 대한 내용은 여기서 따로 언급하지 않겠습니다.]
많은 오디오 인 들은 전기의 극성을 제대로 맞추어 최대한 좋은 소리를 듣고자 노력 합니다!
하지만!! 다음의 경우로 쉽지 않습니다.
0. 건축 과정의 전기배선 시 벽체의 "Line"과"Natural"의 방향이 뒤 바뀌어 있는 경우.
1. 멀티탭의 제조 시점에서 "Line"과"Natural"의 방향이 뒤 바뀌어 있는 경우.
2. 전원케이블의 제조 시점에서 "Line"과"Natural"의 방향이 뒤 바뀌어 있는 경우.
3. 앰프의 제조 과정에서 제조사의 내부 방침 상 "Line"과 "Natural"의 방향이 뒤 바뀌어 있는 경우.
이런 경우에는 무조건 전원 케이블의 극성만 맞춘다고 만족 할만한 결과를 얻기 어려워 보입니다!
이제 ‘Easy Polarity Checker’를 사용해서 본격적인 체크를 해 봅니다.
아래 1~5.까지는 기기 극성 체크를 하는 순서 입니다.
1.벽체의 콘센트에서 "Line" 극성 확인.(input Polarity 쪽 LED)
(이미지 삽입 예정)
2. 콘센트에 연결된 멀티탭의 "Line" 극성 확인.(input Polarity 쪽 LED)
(이미지 삽입 예정)
3. 여분으로 보관중인 전원 케이블의 "Line" 극성 확인.(input Polarity 쪽 LED)
(이미지 삽입 예정)
4. 앰프에 연결된 전원 케이블의 "Line" 극성 확인.(input Polarity 쪽 LED)
(이미지 삽입 예정)
5. 앰프 자체의 내부 연결에 따른 극성 확인. (Output Polarity 쪽 LED)
(이미지 삽입 예정)
아래 가~다 내용은 오디오 기기의 극성 체크 단계에서 환경 조건 사항이며, 라~바는 점검 결과와 마무리 입니다.
가. 앰프의 볼륨을 최소화 한다.
나. 앰프의 전원을 끈다.
다. 앰프에 연결된 "소스"와 "스피커"를 제거한다.
라. 이 후 앰프의 전원을 켜고 끄면서 Output Polarity 쪽 LED의 색상을 확인하여 아래의 Case와 비교합니다.
(p.s: 극성 체크 시 체크기와 오디오기기 샤시에서 손을 뗀 후의 불빛이 정확한 결과입니다.)
마. "소스"와 "스피커"를 앰프에 연결 합니다.
바. 앰프의 볼륨을 적당히 올려 소리를 들어본다.
기기 극성 체크가 끝난 후 소리를 통한 비교와 확인!
Case 1. 앰프 전원 "On"에서 "Green"의 경우
정상적으로 기기의 극성이 맞는 상태 이기에 기존 사용하던 기기 전원 케이블을 사용해 극성을 맞춘 현 상태 그대로 연결, 사용하면 되겠습니다.
Case 2. 앰프 전원 "On"에서 "Red"의 경우
고역이 강성을 뛰는 소리인데, 고역이 위나 앞으로 나와서 들리며 약간의 경질의 소리입니다.
그러나, 평소 중/고역이 부족했던 시스템과 사람(취 향)에 따라선 중/고역이 선명하게 개선되고 해상도가 좋아진 것처럼 느껴질 수 도 있겠습니다.
* 이번엔 전원 케이블 방향을 바꾸어서(케이블의 극성을 맞추지 않고) 들어봅니다(권장)
소리의 배경(무대)이 더 깨끗하게 들리며 전체적으로 차분하며 중/고역 밸런스가 좋게 들릴 겁니다.
이상의 상태로 연결하여 평소 많이 들었던 익숙한 곡 들을 들어 보세요.
이전보다 음감이 편안해지고 장르도 덜 가리며 음악에 몰입도 잘 되는 것을 확인하게 될 것 입니다.
이상입니다.
- 이전글방송통신기자재등의 적합등록 필증 23.06.14
- 다음글Balance 연결 채용 셀렉터 22.05.14
댓글목록
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.